4형식, 5형식 기본기 완벽하게 잡기!!



수여동사=4형식 동사

불완전 타동사=5형식 동사



불완전 타동사는 주어,목적어만 있으면 되는게 아니라


주어, 목적어 이 외에도 목적어를 설명해주는 목적격 보어가 반드시 따라와야 합니다.


//주어+불완전 타동사+목적어+목적격 보어//


그래서 문장이 위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목적어 뒤에 '목적어를 설명해주는 목적격 보어'가 붙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을 5형식 문장이라고 부릅니다. 불완전 타동사는 5형식 문장을 만든다고 해서 '5형식 동사'라고 부릅니다.



이번에는 4형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여동사도 목적어를 반드시 필요로 하는 타동사입니다. 그리고 목적어뿐만 아니라 뒤에 뭔가가 더 있어야 한다는 것이 불완전 타동사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둘은 서로 다른 점이 있습니다.


불완전 타동사vs수여동사 어떻게 다를까?


불완전 타동사는 목적어의 뒤에 '목적어를 설명해주는 목적격 보어'가 오는 반면,


수여동사의 경우에는 목적어의 뒤에 '또 다른 목적어'가 옵니다.


//주어+수여동사+목적어1+목적어2//


그래서 문장의 형태는 이렇게 됩니다. 한 문장 안에 목적어가 2개인 것이죠.


목적어2는 목적어1과 같은 대상도 아니며, 그렇다고 목적어2가 목적어1을 설명해주는 것도 아닙니다. 보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목적어1과 목적어2는 서로 다른 각각의 대상입니다.


왜 목적어가 2개일까? 답은 '수여동사'라는 이름 안에 있습니다.


'수여'는 한자어로써 뜻을 풀어서 설명하면 授(줄 수)與(줄 여)입니다.


'수'와 '여' 둘 다 "주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여동사'란 '주는 동사'라고 바꿔쓸 수 있습니다. 뭔가를 건네주는 행위를 표현하는 동사입니다.


해석은 "~에게 ~을 주다"가 됩니다.


그래서 수여동사 뒤에는 '누구'에게 '무엇'을 줬는지 그 대상들이 차례대로 반드시 나와주어야 합니다.


'누구'와 '무엇'이 둘 다 목적어의 형태로 수여동사 뒤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죠. 목적어가 2개인 이유입니다.


이 두가지의 목적어들은 서로 불리는 이름이 다릅니다.


예문) 나는 그 애한테 이 책을 줬다


이 문장에서 '누구에게'에 해당되는 목적어는 '그 애'이고 '무엇을'에 해당되는 목적어는 '그 책'입니다.


이 두가지 중에서 '줬다'라는 의미의 수여동사의 행위를 '직접적'으로 당하는 목적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그 책'입니다. '그 책'을 '준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무엇을'에 해당하는 목적어는 '직접 목적어'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반면 '누구에게'에 해당하는 목적어는 '간접 목적어'라고 불립니다.


'간접 목적어'란 그 책이 '누구에게' 전해지는지, 또는 '무엇에게' 전해지는지를 의미합니다.


간접 목적어는 직접적이 아니라는 의미에서 영어로 'indirect object'라고 불립니다. 짧게 줄여 io라고 합니다.


또한 직접 목적어는 이름처럼 직접적이라는 의미에서 영어로 'direct object'라고 불립니다. 짧게 줄여 do라고 합니다


수여동사는 목적어를 2개 가지며 4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불완전 타동사는 목적어와 목적격 보어를 가지며 5형식 문장을 만듭니다.


둘 다 동사 뒤에 목적어가 오는 것은 같지만,


 그 목적어의 뒤에 '또 다른 목적어'가 오는지, 아니면 '목적어를 설명해주는 목적격 보어'가 오는지에 따라서 4형식과 5형식으로 나뉘게 됩니다.



수여동사로 만들어진 4형식 예문들



give: ~에게 ~을 주다


i give my children christmas gifts


(나는 나의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다)


i(주어) give(수여동사) my children(간접 목적어) christmas gifts(직접 목적어)




make: ~에게 ~을 만들어주다


he made me some sandwich


(그는 나에게 샌드위치를 만들어 주었다)


he(주어) made(동사) me(간접 목적어) some sandwich(직접 목적어)




tell: ~에게 ~을 말하다


i told her the story


(나는 그녀에게 그 이야기를 말했다)


i(주어) told(동사) her(간접 목적어) the story(직접 목적어)


'told'는 'tell'의 과거형입니다




teach: ~에게 ~을 가르쳐주다


i teach many students english


(나는 많은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i(주어) teach(수여동사) many students(간접 목적어) english(직접 목적어)




show: ~에게 ~을 보여주다


i will show you something special


(나는 너에게 뭔가 특별한 것을 보여줄 것이다)


i(주어) will show(수여동사) you(간접 목적어) something special(직접 목적어)




show: ~에게 ~을 가르쳐주다


someone showed me answer to that question


(누군가 나에게 그 질문에대한 대답을 가르쳐주었다)


someone(주어) showed(동사) me(간접 목적어) answer to that question(직접 목적어)


'showed'는 'show'의 과거형입니다




ask: ~에게 ~을 묻다


i asked the teacher a question


(나는 선생님께 질문을 물었다)


i(주어) asked(수여동사) the teacher(간접 목적어) a question(직접 목적어)


'asked'는 'ask'의 과거형입니다




send: ~에게 ~을 보내다


she sent me an email


(그녀는 나에게 이메일을 보냈다)


she(주어) sent(수여동사) me(간접 목적어) an email(직접 목적어)


'sent'는 'send'의 과거형입니다




lend: ~에게 ~을 빌려주다


i lent him my car


(나는 그에게 내 차를 빌려주었다)


i(주어) lent(수여동사) him(간접 목적어) my car(직접 목적어)




leave: ~에게 ~을 남기다


i left him a message


(나는 그에게 메시지를 남겼다)


i(주어) left(수여동사) him(간접 목적어) a message(직접 목적어)


'left'는 'leave'의 과거형입니다




buy: ~에게 ~을 사주다


my mom bought me this cloth


(우리 엄마는 나에게 이 옷을 사주었다)


my mom(주어) bought(수여동사) me(간접 목적어) this cloth(직접 목적어)


'bought'는 'buy'의 과거형입니다




pay: ~에게 ~을 지불하다


i paid the employee two dollars


(난 그 직원에게 2달러를 지불했다)


i(주어) paid(동사) the employee(간접 목적어) two dollars(직접 목적어)


'paid'는 'pay'의 과거형입니다





불완전 타동사에대한 자세한 설명과 예문들은 따로 포스팅 해두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시길 바랍니다.

2019/01/04 - [영문법 강의 대본] - 목적어 말고도 다른게 또 필요한 타동사가 있다고?? 자동사 타동사 "완벽하게"마스터하기 시리즈 4탄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맨 밑의 하트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Recent posts